독서 프로그램 | 논술 프로그램 |
구분 | 세부 추진 사항 | 비고 | |
---|---|---|---|
사고기법 중심의 논술 |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과 심화 수업 지향 | 창의적 체험 활동의 시간 활용 | |
효율적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한 발표 및 토론 수업 | |||
개인별 1인 1소논문 쓰기 프로그램 운영 | 1학년 | 문제의 발견-자기주도적 독서체험 활동 | 전교사 |
멘토와의 만남 | |||
연구계획서, 소논문 작성 | |||
2 학년 | 1인 1소논문 작성 진로 모색 및 연구주제 탐색 연구방법의 설계 | ||
3 학년 | 진학 실전대비(유형별) | 외부 강사 운용 | |
독서 포트폴리오 활용 | 학교 자체 제작 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진단- 내실 있는 독서활동 장려 | 필독독서 선정 독서노트의 수시 점검 우수 포트폴리오 시상 |
소논문 쓰기 추진 일정 | 비고 | |
---|---|---|
1학기 | 1. 문제의 발견 | 연구주제(문제)를 발견 |
2. 멘토와의 만남 | 멘토와의 인터뷰 | |
3. 연구계획서 작성 | 소논문의 연구주제 | |
2학기 | 4. 소논문 작성법 지도 | 논문의 체제와 편집 이해 표, 그림 표기법 이해 참고 문헌 표기법 이해 |
5. 소논문 작성-1인 1소논문을 작성 | 샘플 소논문 함께 보기 동료 평가 (상호 평가) 우수 논문 시상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