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 분 | 지도목표 및 내용 | 비 고 | |
---|---|---|---|
탐구대회 및 행사참여 | 지도교사 임장지도 | · 교과프로젝트학습과 연계한 행사 참여 유도 · 다양한 교내 특강 운영으로 진로탐색 기회 제공 · 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과학탐구대회 실시 및 창의적 사고력 배양 · ‘창의적 체험활동 및 심화탐구활동’ 운영 :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으로 학생 심화학습 기회 제공 | · 다양한 과학 교육 활동을 통한 진학 · 진로 지도 활용 · 교육과정 내 과학관련 탐구대회 및 행사 참여를 위한 적극적 홍보 |
구 분 | 탐구대회 및 행사 | 시기 | 대상 | 비고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 내 과학탐구 대 회 | 교과지식 + 탐구과정 | 과학탐구토론대회 | 3-4월 | 1, 2, 3학년 | 1차 예선, 2차 본선 |
융합과학탐구대회 | 3-4월 | 1, 2, 3학년 | |||
과학통계포스터대회 | 5월 | 1, 2, 3학년 | |||
과학자율탐구대회 | 3-10월 | 1, 2학년 | |||
탐구과정+ 창의력 | 과학창의력 경진대회_구조물 | 8월 | 1, 2학년 | ||
과학창의력 경진대회_자연탐구 | 8-9월 | 1, 2학년 | |||
교과지식 + 창의력 | 학생 발명품 경진대회 | 3월 | 1, 2, 3학년 | 발명품제작 | |
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| 10월 | 1, 2, 3학년 | 발명품설계 | ||
교과지식 +인문학 | 과학소감문대회 | 11월 | 1, 2학년 | ||
교 내 과학행사 /체험활동 | 동아리활동 | 과학실험부스 운영 | 송학제 | 1, 2학년 과학동아리 | 학생 체험활동 |
학생진로탐색활동 | 과학 특강 | 학기중 | 1, 2, 3학년 자연계 | 수시 강사섭외 | |
(심화) 창의융합 특강 | 학기중 | 1, 2학년 자연계 | 수시 강사섭외 | ||
사이언스 토크/북 콘서트 | 학기중 | 1, 2, 3학년 자연계 | 수시 강사섭외 | ||
심화과학 탐구활동 | 과학통계교실 | 학기중 | 1, 2, 3학년 자연계 | 수시 강사섭외 | |
심화 과학아카데미 | 7월 | 1,2학년 자연계 | 물리·화학·생명과학 심화 | ||
천체관측교실 | 6월 | 1, 2학년 | 지구과학 심화 |
구 분 | 지도목표 및 내용 | 비 고 |
---|---|---|
융합과학 자율활동 | · 융합영재반(1학년) 운영 : 방과 후 활동과 연계 · ‘창의융합 학술제’ 운영 : 학생의 다양한 과학 자율탐구활동 유도 및 참여 · 창의적 사고력 배양 및 과학관련 교외 활동 참여 유도 | · 다양한 STEAM 및 심화 과학탐구 활동을 통한 학생 개인/모둠별 진학 ․ 진로 연계 활동 지도 |
구 분 | 탐구대회 및 행사 | 시기 | 대상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
교 내 과학자율 탐구활동 | 과학자율탐구활동 | 3-10월 | 1, 2, 3학년 | 학생 진로 및 희망 과제 논문 탐색, 과학탐구보고서 작성 |
창의융합 캠프 | 7월 | 1, 2학년 | 학생 심화 진로 탐색 활동 지원 | |
창의융합 학술제 | 10월 | 1, 2, 3학년 | 학생 과학자율탐구 전시 및 발표 활동 | |
교 외 탐구대회 및 행 사 | · 교외 과학 탐구대회 및 행사 참여를 위한 안내 및 홍보 · 희망자를 대상으로 관련 과학탐구활동에 대한 적극적 지원 활동 · 학생 개인/모둠별 다양한 과학 비교과 활동 참여 |
구 분 | 지도목표 및 내용 | 비 고 | ||
---|---|---|---|---|
교육 과정 과학 동아리 | 학생중심 동아리 | 과학 탐구반 | · 과학실험을 통한 탐구 방법과 사고력 체득 및 과학적 잠재능력 계발 | · 창의적 탐구 활동 유도 및 교내외 체험활동 참여 기회 확대 · 업무처리 - 교사의 의견 수렴 및 동아리 활동 과제 선정 - 동아리 구성 및 내용 협의 - 과학교사 동아리 운영기본 원칙 수립 - 평가(1,2학기) |
창의 발명반 | · 발명 교육활동 및 발명관련 대회 참가 지도 · 지역사회 창의적 과학실험 봉사를 통한 올바른 인성 형성 | |||
환경 생태반 | · 과학적 환경 생태 분야의 과학적 탐구 방법 및 능력 계발 · 환경 보전에 대한 중요성 인식 · 교내 교재원 표찰 관리 등 나눔 실천 | |||
의학 논문반 | · 과학논문 및 심화학습을 통한 과학적 사고 능력 배양과 탐구 능력 계발 | |||
배움중심 동아리 | 과학독서토론반 | · 심층 과학 독서활동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및 토론 능력 계발 | ||
자율 과학 동아리 | 다수 | · 상설 교육과정 동아리 내 세부탐구과제별 추가 구성 확대 · 소규모 학생 과학관련 자율 동아리 구성 및 활동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