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S_visual.png

과학교육

과학교육의 생활화와 융합형 탐구 교육

가. 목적

  • 다양한 과학수업환경 및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수업의 질을 향상 시키고, 학생들의 능력, 흥미, 적성 등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에 맞는 수업실시를 통해 공교육 내실화를 도모한다.
  • 과학교과 특성에 맞는 학생중심 수업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,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미래형 인재를 육성한다.
  • 학생 주도적 과학실험실습과 체험을 통해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시킨다.
  • 과학에 대한 관심과 재능을 고취시키고 그 재능을 과학탐구대회 및 과학행사에서 발휘함으로서 과학적 소질 및 잠재능력을 개발하게 한다.

나. 추진 방침

  • 학생탐구중심 연구 활동 및 창의적 과학체험활동을 위한 환경 제공
  • 과학 비교과 활동(탐구대회, 경시대회, 체험활동 등) 및 과학 동아리 활동 적극 지원 및 활성화

다. 세부 추진 계획

  • (1) [삼시세끼 과학교육 프로젝트] : 교내 창의적 과학 체험 활동, 진로 탐색 및 심화과학탐구 활동
    삼시세끼 과학교육 프로젝트
    구 분지도목표 및 내용비 고
    탐구대회 및
    행사참여
    지도교사
    임장지도
    · 교과프로젝트학습과 연계한 행사 참여 유도
    · 다양한 교내 특강 운영으로 진로탐색 기회 제공
    · 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과학탐구대회 실시 및 창의적 사고력 배양
    · ‘창의적 체험활동 및 심화탐구활동’ 운영 :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으로 학생 심화학습 기회 제공
    · 다양한 과학 교육 활동을 통한 진학 · 진로 지도 활용
    · 교육과정 내 과학관련 탐구대회 및 행사 참여를 위한 적극적 홍보
    삼시세끼 과학교육 프로젝트
    구 분탐구대회 및 행사시기대상비고
    교 내 과학탐구
    대 회
    교과지식
    +
    탐구과정
    과학탐구토론대회3-4월1, 2, 3학년1차 예선, 2차 본선
    융합과학탐구대회3-4월1, 2, 3학년
    과학통계포스터대회5월1, 2, 3학년
    과학자율탐구대회3-10월1, 2학년
    탐구과정+ 창의력과학창의력 경진대회_구조물8월1, 2학년
    과학창의력 경진대회_자연탐구8-9월1, 2학년
    교과지식
    + 창의력
    학생 발명품 경진대회3월1, 2, 3학년발명품제작
   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10월1, 2, 3학년발명품설계
    교과지식
    +인문학
    과학소감문대회11월1, 2학년
    교 내
    과학행사
    /체험활동
    동아리활동과학실험부스 운영송학제1, 2학년 과학동아리학생 체험활동
    학생진로탐색활동과학 특강학기중1, 2, 3학년 자연계수시 강사섭외
    (심화) 창의융합 특강학기중1, 2학년 자연계수시 강사섭외
    사이언스 토크/북 콘서트학기중1, 2, 3학년 자연계수시 강사섭외
    심화과학
    탐구활동
    과학통계교실학기중1, 2, 3학년 자연계수시 강사섭외
    심화 과학아카데미7월1,2학년 자연계물리·화학·생명과학 심화
    천체관측교실6월1, 2학년지구과학 심화
  • (2) [창의융합 프로그램] : 교내 학생 과학자율탐구 활동
    창의융합 프로그램
    구 분지도목표 및 내용비 고
    융합과학 자율활동· 융합영재반(1학년) 운영 : 방과 후 활동과 연계
    · ‘창의융합 학술제’ 운영
    : 학생의 다양한 과학 자율탐구활동 유도 및 참여
    · 창의적 사고력 배양 및 과학관련 교외 활동 참여 유도
    · 다양한 STEAM 및 심화 과학탐구 활동을 통한 학생 개인/모둠별 진학 ․ 진로 연계 활동 지도
    창의융합 프로그램
    구 분탐구대회 및 행사시기대상비고
    교 내
    과학자율
    탐구활동
    과학자율탐구활동3-10월1, 2, 3학년학생 진로 및 희망 과제 논문 탐색, 과학탐구보고서 작성
    창의융합 캠프7월1, 2학년학생 심화 진로 탐색 활동 지원
    창의융합 학술제10월1, 2, 3학년학생 과학자율탐구 전시 및 발표 활동
    교 외
    탐구대회
    및 행 사
    · 교외 과학 탐구대회 및 행사 참여를 위한 안내 및 홍보
    · 희망자를 대상으로 관련 과학탐구활동에 대한 적극적 지원 활동
    · 학생 개인/모둠별 다양한 과학 비교과 활동 참여
  • (3) 학생 과학동아리 활동
    학생 과학동아리 활동
    구 분지도목표 및 내용비 고
    교육
    과정
    과학
    동아리
    학생중심
    동아리
    과학 탐구반· 과학실험을 통한 탐구 방법과 사고력 체득 및 과학적 잠재능력 계발· 창의적 탐구 활동 유도 및 교내외 체험활동 참여 기회 확대
    · 업무처리
    - 교사의 의견 수렴 및 동아리 활동 과제 선정
    - 동아리 구성 및 내용 협의
    - 과학교사 동아리 운영기본 원칙 수립
    - 평가(1,2학기)
    창의 발명반· 발명 교육활동 및 발명관련 대회 참가 지도
    · 지역사회 창의적 과학실험 봉사를 통한 올바른 인성 형성
    환경 생태반· 과학적 환경 생태 분야의 과학적 탐구 방법 및 능력 계발
    · 환경 보전에 대한 중요성 인식
    · 교내 교재원 표찰 관리 등 나눔 실천
    의학 논문반· 과학논문 및 심화학습을 통한 과학적 사고 능력 배양과 탐구 능력 계발
    배움중심
    동아리
    과학독서토론반· 심층 과학 독서활동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및 토론 능력 계발
    자율
    과학
    동아리
    다수· 상설 교육과정 동아리 내 세부탐구과제별 추가 구성 확대
    · 소규모 학생 과학관련 자율 동아리 구성 및 활동

과학관련 주요 업적

  • 가. 2007 경기도 과학교육 최우수학교 표창
  • 나. 2011 과목중점형 교과교실제(수학, 과학) 운영교 선정·운영
  • 다. 2014 ~ 지역공동 경기도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교 : 생명과학실험, 물리실험교과 참여
  • 라. 2019 고교학점제 시행 : 주문형강좌 – 과제연구(과학) 교육과정 운영
  • 마. 2019 경기도교육청지정 일산대진고등학교 융합영재학급 운영
  • 바. 교외 수상실적
    • 전국과학전람회, 삼성 휴먼테크 논문대상, YSC, STEAM, R&E 등 연구대회 수상
    • 전국학생발명품경진대회 등 발명관련 대회 수상
    • OM, DI, ISEF 등 국제대회 참가 및 수상
    •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등